< 걸을 때 마다 발꿈치 통증, 족저근막염 신호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걸을 때 마다 발꿈치 통증, 족저근막염 신호

by 최고의비결 2024. 5. 28.
728x90

매일 아침 첫걸음을 뗄 때 발꿈치에 날카로운 통증을 느끼신 적 있으신가요? 이는 족저근막염의 전형적인 증상일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은 발의 아치에서 발꿈치 뼈까지 이어지는 두꺼운 조직 밴드인 족저근막에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 염증은 주로 반복적인 스트레스와 과도한 족저근막의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며 특히 아침에 첫 발걸음을 뗄 때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족저근막염의 원인과 증상 다양한 치료 방법을 통해 건강한 아침의 첫걸음이 되길 바랍니다.  

발통증
발통증, 족저근막염

족저근막염의 원인

족저 근막염의 주된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시간 서 있거나 걷는 경우, 특히 단단한 표면에서 활동하는 경우, 발에 가해지는 압력을 증가시켜 족저근막에 과도한 스트레스를 주는 과체중, 평발이나 높은 아치를 가진 발의 구조적인 문제, 발에 충분한 지지력을 제공하지 않는 부적절한 신발 그리고 족저근막의 유연성을 감소시키는 운동부족과 족저 근막에 과도한 스트레스를 주는 과도한 운동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의 증상

발꿈치 통증: 특히 아침에 첫걸음을 뗄 때 심한 통증이 나타나며 휴식 후 다시 걷기 시작할 때도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점진적인 통증: 활동이 계속되면 통증이 점차 감소할 수 있지만, 장시간 서 있거나 걷는 경우 통증이 다시 심해질 수 있습니다.

발바닥의 뻣뻣함: 특히 아침에는 발바닥까지 뻣뻣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의 치료 방법

적절한 휴식은 발해 가해지는 부담을 줄일 수 있으며, 통증과 염증을 줄이기 위해 발바닥에 얼음 마사지가 효과적이며, 족저근막과 종아리 근육을 스트레칭하여 유연성을 높이고 충격 흡수와 지지력이 좋은 신발과 깔창을 착용하여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발꿈치와 발바닥의 틍증이 심한 경우 발과 관련된 문제로서 정형외과, 혹은 발과 발목 질환을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족부 전문의의 진단을 받은 후  비수술적 방법인 물리치료와 재활의학과의 도움을 받고 소염제 등으로 염증과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치료에 도움이 되는 제품과 약

맞춤형 깔창은 족저근막염 환자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제품입니다. (에: superfeet, Dr.Scholl's).

이 깔창들은 발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고, 발의 아치를 지지하여 족저근막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지지력 있는 신발로는 발의 아치를 지지하고 충격을 흡수하여 족저근막염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브록*, 뉴발**, 아식*)

페디픽스의 스트레칭 스트랩이나 프로테크의 족저근막 스트레칭 장치는 발바닥과 종아리 근육을 효과적으로 스트레칭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톨라이트의 냉온 치료기기나 미니프리즈의 아이스 롤러는 발바닥 통증과 염증을 줄이는데 좋습니다.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등과 같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는 통증과 염증을 줄이는데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장기 복용 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 후 드시길 바랍니다. 

 

결론

매일 아침 발꿈치 통증을 느끼는 것은 족저근막염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은 발에 가해지는 과도한 스트레스와 부담으로 발생되는 경우가 많으나 적절한 치료와 예방 방법을 통해 충분히 관리하고 예방할 수 있습니다. 생활습관 개선과 함께 맞춤형 깔창, 지지력 있는 신발, 스트레칭 도구, 냉온 치료 소염제 등을 활용하면 통증을 효과적으로 완화하고 족저근막염의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의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해질 경우, 반드시 전문가의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적절한 치료와 예방으로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시기 바랍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