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도 빠짐없이 걸려오는 보험권유 전화 수신거부를 해도 어찌어찌 또 다른 번호로 걸려오는 보험권유전화
두낫콜 차단서비스 드록으로 쉽고 편하게 차단하세요.
금융위원회는 3일 금융업권과 협의해 금융소비자가 금융회사 등의 마케팅 연락을 한 번의 클릭으로 차단할 수 있는 금융권 두낫콜 시스템(http://www.donotcall.or.kr)을 확대 개편한다고 밝혔습니다.
전화권유판매 수신거부의사 등록 시스템은 소비자 등록과 사업자 등록이 있습니다.
걸려오는 전화권유판매 스트레스로부터 평온한 일상을 보호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일반 소비자들의 수신거부 등록 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두낫콜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메인화면 중간에 소비자 사업자 메뉴가 있습니다. 소비자를 선택해줍니다.
소비자의 구분은 14세 미만, 14세 이상입니다. 나의 나이에 맞게 선택!!
저는 14세 이상이니 14세 이상 수신거부 등록을 클릭하시고 개인정보제공 동의(3항목)에 체크합니다.
개인정보제공동의를 완료했다면 빠질 수 없는 본인인증 절차를 진행하셔야합니다.
네이버 인증, 카카오톡 인증, 삼성페이 인증이 있으니 편하신 인증 방법을 선택하셔서 본인인증을 완료해주세요..
저는 카카오톡 인증을 해보았습니다.
카카오톡으로 전송된 서명요청안내 메시지를 따라 서명하기를 누르시면 인증완료가 끝이납니다.
카카오톡 본인확인 서명이 끝나면 수신거부등록이 완료됩니다.
아래에 보면 수신거부 등록이 되었는데도 전화가 오면 신고할 수도 있고, 수신거부등록을 철회하실수도 있으니 언제든 변경하시면 됩니다.
또 두낫콜 시스템에 신고기능을 신설해 두낫콜을 신청했음에도 마케팅 연락을 받은 경우 신고하게 되면 금융소비자의 신고가 있는 경우 개별 금융회사 등은 사실관계를 확인해 조치한 후 2주 이내에 소비자에게 처리 결과를 통지하고 개별 금융회사 등은 신고사항의 처리결과에 대한 자체 점검을 통해 필요한 후속조치를 하는 등 두낫콜 시스템의 실효성을 높이는 작업을 끊임없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가 두낫콜 신청 후 ‘마케팅 수신 동의’한 경우에도 별도 안내를 통해 재확인합니다.
원칙적으로 두낫콜 신청 후에 앱 설치나 금융상품 계약 과정에서 마케팅 연락에 동의하는 경우, 소비자의 최신 의사표시를 존중해 마케팅 연락이 가능하지만 소비자가 의도치 않게 마케팅 연락에 동의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어, 앞으로는 문자메시지를 통해 마케팅 연락 수신동의 내역과 수신거부 방법을 별도로 안내해 소비자 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번 금융권 두낫콜 시스템 개편사항은 참여 금융회사 등의 전산 개발 후 8월 말부터 시행예정이며 금융당국과 협회는 금융소비자들이 금융권 두낫콜을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금융회사 참여를 확대하고, 기능 및 편의성을 지속해서 개선하겠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문의: 금융위원회 금융소비자정책과(02-2100-2524)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http://www.korea.kr)